• 아주 큰 돈을 받은 것처럼

    며칠 전, 인스타툰 작가 귀찮님의 그림을 보았다. 올해 목표가 ‘누구도 청탁하지 않은 일을 마치 아주 큰 돈을 받고 청탁받은 것처럼 해보기’라고 하신 것을 보고 너무나 큰 충격과 영감을 받았다. ’큰 돈‘과 ’청탁‘이라는 단어가 주는 강력함도 있지만, 이 말의 바탕에는 ’누군가의 부탁‘이 전제로 깔려있다. 무슨 일을 할 때, 누가 나에게 부탁했을 때와, 나 스스로의 의지로 했을 때의 차이를 귀찮 작가님도 느꼈던 것이 아닐까.  개인적으로는 지인이 나에게 내 시간을 내거나, 노동이 필요하거나, 어떤 희생을 필요로 하는 일을 도와달라고 할 때, 마치 내 일인 양 해줄 수 있다. 이미 그런 경험도 적지 않다. 내가 그 일을 할 수 있는 이유는 그가 나에게 돈을 주어서가 아니라, 그가 처한 어려움에 공감하고, ..

  • [그레이 책방] 조벽, 인성이 실력이다 (해냄출판사)

    [그레이 책방] 조벽, 인성이 실력이다 (해냄출판사)

    한 줄 평새로운 스승을 만났다. 감상"인간의 행복에 '유일하게' 중요한 것, 관계." 우리나라의 인성교육은 많은 이들에게 알려져 있듯이 학생들의 자살 사건이 시작점이고, 세월호 참사가 티핑 포인트이다.인성교육의 엔딩 포인트에 대해 이야기하는 조벽 교수의 말에 와닿았다. "장기적으로 성공하고 행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모두 세 가지입니다. 첫 번째, 자신이 추구하는 일에 자신보다 더 큰 의미를 부여하는 것입니다.두 번째, 성공하고 행복한 사람들은 최소한 한두 명의 멘토가 있습니다. 아무리 성공하고 행복하고 싶다 해도성공하고 행복한 사람을 보지 못한다면그렇게 될 확률이 매우 낮습니다. 그러나 내가 살아가고자 하는 그 방향,내가 하고자 하는 그 분야에서성공하고 행복한 사람의 모습을 보고 배울 수 있다면그렇게 될..

  • SQLD 1트 합격

    SQLD 1트 합격

    SQLD 첫 도전에 일주일 공부하고 합격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는 관심도 없고 잘 몰라서 자신이 없는데요, 그도 그럴 것이 정보처리기사 필기 때 데이터베이스 과목에서만 두 번 과락 했었어요. 필기 붙고 실기 면제기간이 지나서 여전히 기사는 없답니다..ㅎ 그런데 이렇게 합격해버리니 갑자기 자신감이 생겼어요. 누구나 딸 수 있는 자격증이라고 감히 말해봅니다. 여러분도 할 수 있습니다 :) 꿈을 향해 가는 모든 분들 화이팅!

  • [RPi] apt install not found 에러 :: 한국 미러링 링크로 변경하기

    라즈베리파이의 미러링 링크에 오류가 생기면, apt-get 업그레이드, 업데이트, 혹은 새로운 패키지를 설치할 때 not found 에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아래의 파일을 열어서 미러 링크를 수정해주면, 정상적으로 설치 및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etc/apt/sources.list nano를 사용하여 편집하시려면 아래의 순서대로 따라해 보세요. 먼저 아래의 명령어를 복사하여 입력합니다. sudo nano /etc/apt/sources.list 그러면 파일이 다음과 같이 열립니다. deb http://raspbian.raspberrypi.org/raspbian/ buster main contrib non-free rpi # Uncomment line below then 'apt-get upda..

  • [그레이 단상] 연습에 관하여

    기타 연습에 몰입하면 시간 가는 줄을 모르겠다. 그리고 잘하게 되면서 그 연습이 머리로도 이루어지는 것을 느꼈다. 이는 공부에도 똑같이 적용될 것이라 생각했다. 학습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는 연습에 달려있는 것 같다. 연습을 잘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 궁금해 하던 중, 아래의 영상을 보게 되었다. 악기나 춤은 물론이고, 코딩도 연습이 필요하고 독서와 공부도 연습이며, 대화도 글쓰기도 모두 연습이 필요하다. 결과적으로 나는 연습을 좋아하는 것 같다. 효과적인 연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 할 일에 집중한다. (컴퓨터, 휴대폰 X) 👉 천천히, 느리게 반복한다. 👉 잦은 반복 중에 휴식을 취한다. 👉 일정을 고정시킨다. 👉 이미 익숙해진 상태에서는 상상만으로 연습이 된다. 상상하자.

  • [매일미사] 사순 제2주간 토요일 (나해)

    [자] 사순 제2주간 토요일 제1독서 ▥ 미카 예언서의 말씀입니다.7,14-15.18-20 주님, 14 과수원 한가운데 숲속에 홀로 살아가는 당신 백성을, 당신 소유의 양 떼를 당신의 지팡이로 보살펴 주십시오. 옛날처럼 바산과 길앗에서 그들을 보살펴 주십시오. 15 당신께서 이집트 땅에서 나오실 때처럼 저희에게 놀라운 일들을 보여 주십시오. 18 당신의 소유인 남은 자들, 그들의 허물을 용서해 주시고 죄를 못 본 체해 주시는 당신 같으신 하느님이 어디 있겠습니까? 그분은 분노를 영원히 품지 않으시고 오히려 기꺼이 자애를 베푸시는 분이시다. 19 그분께서는 다시 우리를 가엾이 여기시고 우리의 허물들을 모르는 체해 주시리라. 당신께서 저희의 모든 죄악을 바다 깊은 곳으로 던져 주십시오. 20 먼 옛날 당신께..

  • [매일미사] 사순 제2주간 금요일 (나해)

    [자] 사순 제2주간 금요일 제1독서 ▥ 창세기의 말씀입니다.37,3-4.12-13ㄷ.17ㄹ-28 3 이스라엘은 요셉을 늘그막에 얻었으므로, 다른 어느 아들보다 그를 더 사랑하였다. 그래서 그에게 긴 저고리를 지어 입혔다. 4 그의 형들은 아버지가 어느 형제보다 그를 더 사랑하는 것을 보고 그를 미워하여, 그에게 정답게 말을 건넬 수가 없었다. 12 그의 형들이 아버지의 양 떼에게 풀을 뜯기러 스켐 근처로 갔을 때, 13 이스라엘이 요셉에게 말하였다. “네 형들이 스켐 근처에서 양 떼에게 풀을 뜯기고 있지 않느냐? 자, 내가 너를 형들에게 보내야겠다.” 17 그래서 요셉은 형들을 뒤따라가 도탄에서 그들을 찾아냈다. 18 그런데 그의 형들은 멀리서 그를 알아보고, 그가 자기들에게 가까이 오기 전에 그를 죽..

  • [매일미사] 사순 제2주간 목요일 (나해)

    [자] 사순 제2주간 목요일 제1독서 ▥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17,5-10 5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사람에게 의지하는 자와 스러질 몸을 제힘인 양 여기는 자는 저주를 받으리라. 그의 마음이 주님에게서 떠나 있다. 6 그는 사막의 덤불과 같아 좋은 일이 찾아드는 것도 보지 못하리라. 그는 광야의 메마른 곳에서, 인적 없는 소금 땅에서 살리라.” 7 그러나 주님을 신뢰하고 그의 신뢰를 주님께 두는 이는 복되다. 8 그는 물가에 심긴 나무와 같아 제 뿌리를 시냇가에 뻗어 무더위가 닥쳐와도 두려움 없이 그 잎이 푸르고 가문 해에도 걱정 없이 줄곧 열매를 맺는다. 9 사람의 마음은 만물보다 더 교활하여 치유될 가망이 없으니 누가 그 마음을 알리오? 10 내가 바로 마음을 살피고 속을 떠보는 주님이다...

  • [매일미사] 사순 제2주간 수요일 (나해)

    [자] 사순 제2주간 수요일 제1독서 ▥ 예레미야서의 말씀입니다.18,18-20 유다 사람들과 예루살렘 주민들이 18 이렇게 말하였습니다. “자, 예레미야를 없앨 음모를 꾸미자. 그자가 없어도 언제든지 사제에게서 가르침을, 현인에게서 조언을, 예언자에게서 말씀을 얻을 수 있다. 어서 혀로 그를 치고, 그가 하는 말은 무엇이든 무시해 버리자.” 19 주님, 제 말씀을 귀담아들어 주시고 제 원수들의 말을 들어 보소서. 20 선을 악으로 갚아도 됩니까? 그런데 그들은 제 목숨을 노리며 구덩이를 파 놓았습니다. 제가 당신 앞에 서서 그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고 당신의 분노를 그들에게서 돌리려 했던 일을 기억하소서. 주님의 말씀입니다. ◎ 하느님, 감사합니다. 복음 ✠ 마태오가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20,17-..

  • [매일미사] 사순 제2주간 화요일 (나해)

    [자] 사순 제2주간 화요일 제1독서 ▥ 이사야서의 말씀입니다.1,10.16-20 10 소돔의 지도자들아, 주님의 말씀을 들어라. 고모라의 백성들아, 우리 하느님의 가르침에 귀를 기울여라. 16 너희 자신을 씻어 깨끗이 하여라. 내 눈앞에서 너희의 악한 행실들을 치워 버려라. 악행을 멈추고 17 선행을 배워라. 공정을 추구하고 억압받는 이를 보살펴라. 고아의 권리를 되찾아 주고 과부를 두둔해 주어라. 18 주님께서 말씀하신다. “오너라, 우리 시비를 가려보자. 너희의 죄가 진홍빛 같아도 눈같이 희어지고 다홍같이 붉어도 양털같이 되리라. 19 너희가 기꺼이 순종하면 이 땅의 좋은 소출을 먹게 되리라. 20 그러나 너희가 마다하고 거스르면 칼날에 먹히리라.” 주님께서 친히 말씀하셨다. 주님의 말씀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