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 교육내용 선정의 원리
1. 기회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교육목표 달성을 경험할 기회를 제공한다.
2. 만족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학습자의 흥미와 관심에 기초하여
만족스러운 학습활동을 이끌어낸다.
3. 가능성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학습자의 현재 학습능력과 발달수준을 고려하여
학습이 가능하다.
4. 일목표 다경험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하나의 교육목표를 위해 여러 경험을 제공한다.
5. 일경험 다성과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하나의 학습 경험을 통해 다양한 교육목표에 도달하게 한다.
6. 타당성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교육목표 달성을 돕는다.
교육목표에 부합한다.
7. 중요성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학문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내용들로 이루어진다.
8. 유용성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학습자의 사회생활에 유용하다.
9. 전이
바람직한 교육내용은
전이성이 높다.
본 포스팅 내용은 "권지수 교육학" 내용을 개인적으로 암기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편집한 내용입니다.
시험에 이롭지 않을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
'교육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교육과정학 - 교육목표 분류 (Bloom) (4) | 2025.05.29 |
---|---|
교육과정학 - 교육목표 설정 (0) | 2025.05.29 |
[논문] 미래목표, 성취목표지향성과 자기조절학습의 인과적 관계 분석 (0) | 2024.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