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학

교육과정학 - 교육목표 분류 (Bloom)

by 그레이 후드 2025. 5. 29.
728x90

🌱 인지적 영역

 

1.

지식은 사실, 개념, 원리, 방법을 배워

기억하고 재생하는 능력이다.

 

2.

이해는 지식에 번역, 해석, 추리를 더해

의미를 파악하는 능력이다.

 

3.

적용은 구체적 사태에 지식을 적용해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다.

 

4.

분석은 자료를 구성하는 부분들을 나누고

상호 관계와 조직 원리를 발견하는 능력이다.

 

5.

종합은 부분들을 창의적으로 묶어

새로운 의미 체계를 만드는 능력이다.

 

6.

평가는 내적, 외적 준거를 통해

자료의 가치를 판단하는 능력이다.

 

 

🌱 정의적 영역

 

1.

감수는 자극이나 활동에 주의를 기울여

수용하는 능력이다.

 

2.

반응은 자극이나 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만족하는 능력이다.

 

3.

가치화는 특정 대상이나 활동을 추구하고

행동으로 나타내는 능력이다.

 

4.

조직화는 서로 다른 가치들을 비교, 종합하여

일관된 가치체계를 형성하는 능력이다.

 

5.

인격화는 가치관이 내면화를 거쳐

행동과 생활의 기준을 형성하는 능력이다.

 

 

🌱 심동적 영역

 

1.

반사 운동은 개인의 의지와 무관한

운동 능력이다.

 

2.

기초 운동은 여러 반사 운동을 통합하여

단순 동작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3.

지각 능력은 주변의 자극을 지각하고 해석해

환경의 변화에 대처하는 능력이다.

 

4.

신체 능력은 숙련된 운동 기능에 필요한

신체 기관의 기능적 능력이다.

 

5.

숙련된 운동은 비교적 복잡하고

숙련된 운동 기능이다.

 

6.

동작적 의사소통은 신체적 동작을 이용해

감정, 흥미, 의사 표현을 창작하는 능력이다.

 


본 포스팅 내용은 "권지수 교육학" 내용을 개인적으로 암기하기에 적합한 형태로 편집한 내용입니다.

시험에 이롭지 않을 수 있음을 말씀드립니다.